한글불설아미타경
이와 같이 내가 들었습니다.
한때 부처님께서 천 이백 오십 인의 비구들과 사위국 기원정사에 함께 계셨습니다.
그들은 모두 널리 알려진 큰 아라한들이었으니,
즉 장로 사리불·마하목건련·마하가섭·마하가전연·마하구치라·리바다·주리반타카·난다·아난다·라후라·교범바제·빈두로파라타·가루다이·마하겁빈나·박구라·아누루타와 같은 큰 제자들이었습니다. 이 밖에 보살마하살과 법의 왕자인 문수사리를 비롯해 아일다보살·건타하제보살·상정진보살 등 큰보살님들과 그리고 석제, 환인 등 수많은 천인들도 자리를 함께 하셨습니다. 그 때 부처님께서 장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서쪽으로 십만억 불국토를 지나면 한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을 '극락'이라 하느니라. 거기에 아미타불이 계시어 지금도 설법하고 계시니라.
사리불이여, 저 세계를 어째서 극락이라 하는 줄 아느냐? 그곳에 있는 중생들은 아무 괴로움도 없이 오직 즐거움만 있으므로 극락이라 하는 것이다. 오직 즐거움만 있으므로 극락이라 하는 것이다. 또 사리불이여, 극락 세계에는 일곱겹으로 된 난간과 일곱 겹의 나망(구슬로 장식된 거물)과 일곱 겹 가로수가 있는데, 금·은·청옥·수정의 네 가지 보석으로 눈부시게 장식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를 극락이라 하느니라. 또 사리불이여, 극락 세계에는 또 칠보로 된 연못이 있는데, 그 연못에는 여덟 가지 공덕수로 가득차 있으며, 연못 바닥은 금모래가 깔려있고, 연못 둘레에는 금·은·유리·파려 등의 보배로 이루어진 층계가 있으며, 그 위에는 누각이 있어 역시 금·은·유리·파려·진주·마노· 등의 칠보로 장엄하게 꾸며져 있느니라. 그리고 그 연못 속에는 수레바퀴만한 연꽃이 피어 있는데, 푸른 빛에서는 푸른 광채가 나고ㅡ 누른 빛에서는 누른 광채가 나고, 붉은 빛에서는 붉은 광채가 나고, 흰 빛에서는 흰 광채가 나서 참으로 아름답고 향기롭고 정결하다.
사리불이여, 극락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느니라.
또 사리불이여, 저 부처님세계에는 항상천상의 음약이 울려퍼지고 대지는 황금색으로 빛나고 있으며, 그리고 밤낮으로 천상의 만다라 꽃비가 내린다. 그 불국토의 중생들은 이른 아침마다 바구니에 여러 가지 아름다운 꽃을 담아 가지고 다른 세계로 계시는 십만억 부처님계 공양하고 조반전에 본국으로 돌아와 공양을 마치고 경행한다.
사리불이여, 극락 세계에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느니라. 또 그 불국토에는 아름답고 기묘한 여러 빛깔을 가진 백학·공작·앵무새·사리새·가릉빈가·공명조 등의 새가 있어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항상 평화롭고 맑은 소리로 노래한다. 그들이 노래하면 오근과 오력과 칠보리분과 불교의 수행법인 팔성도분과 같은 팔정도를 설하는 소리가 흘러 나온다.
그래서 극락세계의 중생들은 이 소리를 들으면, 모두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문을 생각하며 스님들을 생각하게 되느니라.
사리불이여, 그대는 이 새들이 죄업의 과보로 생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말지니라. 왜냐하면 그 불국토에는 지옥·아귀·축생 등 삼아고가 없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지옥이라는 이름도 없는데 어떻게 실지로 그런 것이 있겠는가. 이러한 모든 새들은 법문을 설하기 위해 모두 아미타불께서 화현으로 만든 것이다. 그 불국토에서 약간 미풍만 불어도 보석으로 장식된 가로수와 나망에서 아름답고 미묘한 소리가 나는데, 그 소리가 마치 백천 가지 악기가 합주되는 것과 같으며, 이 소리를 듣는 사람은 누구나 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문을 생각하며 스님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저절로 우러난다.
사리불이여, 극락 세계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느니라.
사리불이여, 저 부처님을 어째서 '아미타불'이라 부르는지 아느냐? 저 부처님의 광명은 한량없어서 시방세계를 두루 비춤에 조금도 걸림이 없기 때문에 아미타불이라 하느니라. 또 그 부처님의 수명과 그 나라 사람의 수명이 한량없고 끝이 없는 아승지겁이므로 아미타불이라 이름하나니 아미타불이 부처가 된 지도 벌써 십겁이 되느니라.
사리불이여, 그 부처님에게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성문제자들이 있는데 모두 아라한들이다. 그 수는 어떠한 산수로도 그 수효를 헤아릴 수 없으며, 보살 대중의 수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불이여, 극락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보리심에서 물러나지 않는 이들이며, 그 가운데는 일생 보처에 오른 이들이 많아 산수로써헤아릴 수 없으며, 다만 무량 무변한 아승지겁으로 표현할 수 밖에 없느니라. 사리불이여, 이 말을 들은 중생들은 마땅히 서원을 세워 저 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해야 하느리라. 왜냐하면, 거기가면 그와 같이 으뜸가는 착한 사람들과 함께 모여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리불이여, 조그마한 선근이나 하찮은 복덕의 인연으로는 저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는 없느니라.
사리불이여,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있어 아미타불에 대한 설법을 듣고 하루나 이틀 혹은 사흘·나흘·닷새·엿새·이렛동안 한결같은 마음으로 아미타불의 명호를 외우되 조금도 마음이 흐트르지지 않으며 그 사람이 임종할 때 아미타불이 여러 거룩한 분들과 함께 그 사람 앞에 나타나느니라. 그러면 그가 임종할 때에 마음이 휘둘리지 아니하여 곧바로 아미타불의 극락 세계에 왕생하게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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